김진형교수의 SW정책 단상

profjkim.egloos.com

포토로그



SW엔지니어로서의 진로 인력양성

어제 (2012 61) 전남대학교 SW학과학부생을 대상으로 "SW혁명"이란 제목으로강연을 했습니다

저의 발표자료는 http://dl.dropbox.com/u/4623255/%EC%A0%84%EB%82%A8%EB%8C%80%ED%8A%B9%EA%B0%95-20120601.pdf이었습니다.

 

오늘 아침에 컴퓨터에 앉으니 어제 특강을 들은 학생이 질문의 이메일이 있습니다. 그 질문과 저의 대답을 공유합니다.

 

질문1) 저는 대기업에 입사하려고준비 중이었는데 대기업보다는 가급적 창업하거나 전문기업으로 진로를 정하라 하셨는데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내부 직원간의 경쟁을 강조하는 대기업에 취업하는 것보다 중소SW전문 기업에 가거니 창업해야 "기회가 많다"는 것을 강조한 것입니다.  삼성전자에만 이미 만5천명 이상의 SW엔지니어가 있다고 합니다. 대기업에서는 당신이 그 중 하나 일뿐입니다.

자신이 기획 설계하지 않은 SW를 작성하는 것은 재미없습니다. 단순 코딩은 재미없는 노동입니다. 대기업보다는 중소 전문기업이 창의적인 SW 개발 기회가 많습니다. 카카오톡은 개발자2, 기획자1, 다지이너1명이 2달동안에만든 서비스입니다. 전세계 4000만명의 사용자가 있으며최근 외국에서 1000억에 가까운 투자를 받았습니다

삼성전자에서는 유사한 서비스 (챗온)를 대규모 인원과 자원을 동원해서 만들고 있는데 그 인기가시들합니다. 유사한 서비스 틱톡은 카카오를 흉내내어 2명이 10일만에 만들었다는데 이 회사를 SK에게 100억으로 팔았습니다. 그 창업자들이 계속 그 회사를 운영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는NexR 이란 회사도 창업 1년만에 100억 정도로 평가 받고 그중 60%  KT에 팔았습니다. 그 회사도 창업자가 계속 운영합니다. 이런 성공 사례가 많이 나타나고있습니다.

대기업에서 좀 더 실력을 평가해서 사람을 채용하기를 기대해 봅니다. 실력에따라서 임금도 달라야 하지요. 동일한 임금으로 스팩만 보고 뽑는 회사가 뽑은 SW엔지니어를 끝까지 진정으로 돌본다고 생각하세요?

큰 꿈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잡스와 마크 주크버그처럼 세상을바꾸겠다는 포부를 가지세요. 대기업에 입사하려면 그 회사를 진정한SW회사로 바꾸겠다는, 그래서 그 회사의 "사장"이 되겠다는 포부를 갖고 입사하세요

 

질문2)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이 컴퓨터과도 제가 좋아해서 온거구요... 근데, 그 직업이 인식이 거의 3D업종 비슷하게 취급을 받는 걸로 알고있습니다제가 군대 가기 전인 09년도까지도 개발자할꺼면 차라리 공무원을 하라는 얘기를 선배의 선배를 통해 들었구요교수님이 강연중에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대우가 해외처럼될 수 있게 개선되어가고 있다고 하셨는데지금이 시점에서 교수님이 소프트웨어 개발자란 직업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SW엔지니어가 전세계 어디서나 가장 대접받는 직업이라고 강연 중에 증거를 보여 주었습니다. SW능력 있으면 고임금으로 서로 데려갑니다. 대기업은 물론 NHN 같은 포탈업체도 급여가 매우 높습니다. 헌데 왜 3D라고 하죠?  국내 기업 중에서 특히 SW를 용역으로 개발해 주는 기업이고, 또 악덕 기업주가 운영하는회사가, 능력도 안되는 SW엔지니어를 싼값에 혹사하는 경우가종종 있었던 것이 이런 소문을 만들었습니다. SW산업을 크게 SystemIntegration(IT Service라고도 함), Package SW, Embedded SW,Digital Content, Internet Service로 나누는데 이중 극히 일부 업종에서 저임금과 직원 혹사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러나 실력있는 SW개발자는어디에서나 대접을 받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현상입니다. 글로발회사들이 우리 SW엔지니어를 데려가려고 혈안이 되어 있습니다."정부나 대기업에서도 SW용역 발주할 때 지식산업의 특성을 반영하여 지적재산의가치를 인정하라"는 외침이 반향이 있어서 지금 SW생태계는좋아지고 있습니다. KT 이석채 회장이 “SW제 값 주겠다”, “SW저작권은 개발자에게 돌려 주겠다”, “국산SW유지보수비를 외산과 차별하지 않겠다고 선업한 것이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